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교수진

전상학 교수

Sang Hak Jeon

전공유전발생학(Developmental Genetics)
주소13동 215호
연락처02-880-1409
이메일jeonsh@snu.ac.kr
학력사항

1994.1 ~ 1995.2 

Postdoctor  Dept of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Harvard University

 

1993.12

Iowa State University / Dept of Zoology and Genetics (이학박사, Ph.D)   

1987.2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 (석사)

1983.2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학사)

연구분야

1) 유전발생학 분야:  
(1) 초파리의 신경계 분화 및 신경퇴행성 관련 질환유전자의 기능 연구
(2) 신경교세포 및 미토콘드리아 이상에 의한 초파리 질환 모델의 연구
(3) 초파리의 패턴 형성에 대한 연구

 

2) 과학교육 분야
교사교육, 탐구실험교육, 교육과정, 영재교육, 과학교육 격차해소(과학교육사회학)   

주요경력

2002.10 –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1995.03 – 2002.09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생물학과 조교수, 부교수  

2021.01 ~ 2022.12.31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회장

2017.1 ~ 2017.12

한국유전학회 회장

2015.08 ~ 2021.12.31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시흥영재교육원 원장

2008.01 – 2010.12

2010 국제생물올림피아드 행사위원장

2004.09 – 2009.12

Genes & Genomics 학술지 편집위원장

2010.10 – 2013.0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학장

2006.01 – 2006.12

한국초파리학회 회장

연구실적

유전발생학 분야

 

(1) Jack R. Girton and Sang-Hak Jeon (1994) Novel embryonic and adult homeotic phenotypes are produced by pleiohomeotic mutations in Drosophila. Dev Biol. 161: 2-16

 

(2) Seung-Hoon Choi, Chun Taek Oh, Sang Hee Kim, Yun-Taik Kim, and Sang-Hak Jeon* (2000) Effects of Polycomb group mutations on the expression of Ultrabithorax in the Drosophila visceral mesoderm. Mol Cells. 10: 156-161.

 

(3) Hur MW, Laney JD, Jeon SH, Ali J, Biggin MD (2002) Zeste maintains repression of Ubx transgenes: support for a new model of Polycomb repression. Development 129:1339-1343.

 

(4) Chun Taek Oh, Seung Hae Kwon, Kyoung Ja Jeon, Pyung-Lim Han, Sang Hee Kim, Sang-Hak Jeon* (2002) Local inhibition of Drosophila homeobox-containing neural dorsoventral patterning genes by DPP. FEBS Letters 531: 427-431

 

(5) Seung-Hae Kwon, Sang Hee Kim, Hae-Moon Chung, Jack R. Girton and Sang-Hak Jeon* (2003) The Drosophila pleiohomeotic mutation enhances the Polycomblike and Polycomb mutant phenotypes during embryogenesis and in the adult. Int J Dev Biol. 47: 389-395

 

(6) Su-Na Kim, Keuk Il Jung, Hae-Moon Chung, Sang Hee Kim and Sang-Hak Jeon* (2008) The pleiohomeotic gene Is Required for Maintaining Expression of Genes Functioning in Ventral Appendage Formation in Drosophila melanogaster. Dev Biol. 319: 121-129.

 

(7) Doo Na Kang, Keuk Il Jung, Sang Hee Kim and Sang-Hak Jeon*. (2009) Computational-Aided Identification of Genes Regulated by the Drosophila Vnd. Journal of Neurogenetics. J. Neurogenetics. 23(4): 355-65.

 

(8) Ki-Seok Park, Su-In Moon, Sang Hee Kim, Sang-Hak Jeon* (2009) Ectopic Repo suppresses expression of castor gene in Drosophila central nervous system. BBRC 388: 187-192.

 

(9) Ahn JH, Yoo S, Park HJ, Jung KI, Kim SH, Jeon SH* (2010) Drosophila castor is regulated negatively by Ubx and abd-A genes, but positively by Abd-B gene. Int J Dev Biol. 54(8~9) 1251~8.

 

(10) Ki-Seok Park, Sang Hee Kim, Sang-Hak jeon*. (2014) A study of Drosophila spinster expression and its functins during embryogenesis. Genes and Genomics. 36: 671-682.

 

(11) Jong-eun Rhee, Jin-Hyeon Choi, Jae H. Park, Gyunghee Lee, Banya Pak, Seung-Hae Kwon, Sang-Hak Jeon*. (2021) Developmental Neurobiology. https:doi.org/10.1002/dneu.22838.

 

(12) Ye-Jin Park, Sungkyung Kim, Hyeon-Pyo Shim, Jae H. Park, Gyunghee Lee, Tae-Yeop Kim, Min-Cue Jo, Ah-Young Kwon, Mihwa lee, SeongJae, Jiwon Yeo, Hyung-Lok Chung, Hugo J. Bellen, Seung-Hae Kwon, and Sang-Hak Jeon*. (2021)  Phosphatidylserine synthase (PSS) plays an essential role in glia and affects development as well as the maintenance of neuronal function. iScience 24(*): 102899 doi:10.1016/j.isci.2021.102899.  

과학교육분야

 

1) 박기석, 이재기, 전상학 (2007) 천리포 해안가 동물을 이용한 야외 학습 프로그램 개발 -해양 동물 분류를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 35(3): 452-463.

 

(2) 이재기, 박기석, 전미란, 김규태, 전상학. 중학교 과학 영재를 위한 유전 심화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2007) 한국생물교육학회 35(2): 236-252.

 

(3) 김희수, 박기석, 우제창, 전상학. 실험 탐구 수업을 이용한 감수분열 과정의 이해 (2007) 현장과학교육 1(1) : 12-19.

 

(4) 심현표, 유금복, 이은정, 전상학, 황세영 (2013) 예비교사의 실험 수업에 대한 반성적 논의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911~931.

 

(5) 박기석, 이안드레. 전상학 (2014) 과학 수업에서 스마트폰 활용을 위한 Zooming Tools 개발 연구. 현장과학교육 8(2): 138-148.

 

(6) 유금복, 심현표, 이은정, 전상학, 황세영 (2014) 소집단 실험 수업에서 나타난 예비교사-고등학생의 상호작용의 특징. 한국생물교육학회. 42(2): 143-159.

저서 및 역서

(1) 킴벌 생명과학포커스 7~12판 (~2022). 바이오사이언스(주) (역서) (대표역자)

 

(2) 생명과학 길라잡이 1~8판 (~2021). 라이프사이언스(주) (역서) (대표역자)

 

(3) 유전학의 이해 6판 (2017). 바이오사이언스(주) (역서) (대표역자)

 

(4) 발생생물학의 이해 11~12판 (~2022)

 

(5) 중학교 과학 교과서 저술. 공동 저자. 미래앤컬처

 

(6)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저술. 공동저자. 지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