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교수진

유준희 교수

Jun Hee Yoo

전공음향물리교육
주소13동 418호
연락처02-880-9087
이메일yoo@snu.ac.kr
학력사항

2005.3~2009.8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박사 졸업

2003.3~2005.2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석사 졸업

1997.3~2003.2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졸업

연구분야

데이터사이언스, 기계학습, 계산생물학, 융합과학과 교육

우리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실은 통계물리와 정보이론을 바탕으로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그리고 융합과학과 관련된 미래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경력

2019 ~ 현재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조교수

연구실적
  • 민경모, 유준희,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중 교사제작 유튜브 수업 영상에 대한 중학생의 전략적 시청 형태 분석”,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ume 30, Number 3 (2021)

  • 민경모, 유준희, 문현주, “아두이노를 이용한 저가형 분광광도계 개발 및 교육적 활용 방안”, Sae Mulli, Volume 69, Number 5 (2019)

  • 민경모, 유준희, “고등학생의 불확정성원리에 대한 인식 및 학습의 어려움”, Sae Mulli, Volume 69, Number 4 (2019)

  • 김윤화, 유준희, “자생적 온라인 교사 공동체의 질문분석을 통한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 관련 어려움 탐색 -인디스쿨의 물리 관련 질문 게시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9, Number 1 (2019)

  • 박정우, 유준희, “소리의 전달 모형구성 수업에서 나타난 개인모형 구성 단계 중 정보의 흐름과 모둠모형 구성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8, Number 3 (2018)

  • 이일, 유준희, “뉴턴의 운동법칙에 대한 문제 해결에서 동료 교수(peer Instruction)는 학습 진전에 어떠한 방식으로 기여하는가?”, Sae Mulli, Volume 67, Number 11 (2017)

  • 송은정, 제민경, 차경미, 유준희,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국어교육전공자와 과학교육전공자의 해석 차이: 설명하기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7, Number 2 (2017)

  • 박정우, 유준희, “학교 현장 보급을 위한 저가형 ESPI의 구성”, Sae Mulli, Volume 66, Number 11 (2016)

  • 이동욱, 유준희, “열음향 냉각 현상에 대한 대학생의 모형구성”, Sae Mulli, Volume 66, Number 6 (2016)

  • 도하영, 박정우, 유준희,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는 교사 스캐폴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6, Number 4 (2016)

  • 송은정, 제민경, 차경미, 유준희,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사용된 서술어 분석 -TIMSS 인지적 영역 평가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6, Number 4 (2016)

  • 박희경, 최종림, 김찬종, 김희백, 유준희, 장신호, 최승언,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을 통한 과학 영재 학생들의 모델링 능력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6, Number 1 (2016)

  • 강은희, 김찬종, 최승언, 노태희, 유준희, 김희백, “초등 4학년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포부와 과학 정체성 관계의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5, Number 5 (2015)

  • 김승정, 이수정, 신정철, 김재근, 유준희, 이경화, 홍훈기, 강은정, 권정희, 김은경, 김지애, 김현숙, 이일, 정태실, “수학, 과학 교과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4 (2015)

  • 강현식, 이일, 진수영, 안재익, 유준희, “2009 개정 물리I의 지도 교사가 인식한 물리I 내용 적정성 및 어려움”, Sae Mulli, Volume 65, Number 2 (2015)

  • 심영숙, 김찬종, 최승언, 김희백, 유준희, 박현주, 김혜영, 박경미, 장신호, “연소 모델의 사회적 구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활동 특징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5, Number 2 (2015)

  • 김은숙, 안유민, 정원영, 계영희, 김희백, 노태희, 유준희, 이경우, 최승언, 김찬종, “이공계와 의약계 진로 희망 초등학생의 진로 선택 이유, 과학과목과 수학과목 선호도,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적 포부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4, Number 8 (2014)

  • 강은희, 김찬종, 최승언, 노태희, 유준희, 심수연, 김희백,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은 초등 4학년 학생들의 과학 정체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4, Number 7 (2014)

  • 박현주, 김혜영, 장신호, 심영숙, 김찬종, 김희백, 유준희, 최승언, 박경미, “연소의 과학적 모형형성 수업에서 나타난 중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징”,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olume 58, Number 4 (2014)

  • 양찬호, 조준모, 김찬종, 최승언, 김희백, 유준희, 이경우, 계영희, 노태희,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초등학생의 선호 및 참여와 관련된 요인 탐색”, 초등과학교육, Volume 33, Number 3 (2014)

  • 김승만, 유준희, “표면전하분포모형을 강조한 전기회로에 대한 중등학생의 이해”, Sae Mulli, Volume 64, Number 2 (2014)

  • 진수영, 유준희, “일반 직업 영역에서 물리 전공의 유용성에 대한 물리 전공자의 인식 조사”, Sae Mulli, Volume 64, Number 1 (2014)

  • 이정아, 최종림, 박은지, 최승언, 김희백, 노태희, 유준희, 이경우, 계영희, 김찬종, “비형식 환경에서 초등학생의 과학관련 참여 현황과 특징 -빈도와 동반인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Volume 33, Number 1 (2014)

  • 양찬호, 배유진, 김찬종, 최승언, 김희백, 유준희, 이경우, 계영희, 노태희, “초등학생들이 인식하는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조사”, 초등과학교육, Volume 32, Number 4 (2013)

  • 유준희, “세종대왕기념관의 유물 편종과 현대 편종의 음향 스펙트럼 비교”, 한국음향학회지, Volume 28, Number 3 (2009)

  • 장상경, 유준희, “중학교 통합학급에서 과학수업 중 정신지체 학생의 학습 활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29, Number 5 (2009)

  • 박정우, 유준희, “관 내 공기 진동 및 종파에 대한 중학교 상위권 학생들의 이해”, 새물리, Volume 59, Number 4 (2009)

  • 김형준, 유준희, “중학생 과학탐구활동 수행평가 시 채점 방식 및 척도의 수에 따른 신뢰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0, Number 2 (2010)

  • 박정우, 유준희, “구체적 대 추상적, 거시적 대 미시적 관점에서 분석한 소리 나는 관 안의 공기 운동에 대한 물리1 교과서와 교사의 설명 분석”, 새물리, Volume 60, Number 9 (2010)

  • 박정우, 유준희, “물리1 교과서의 관내 정상파 삽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해석과 이해”, 새물리, Volume 61, Number 9 (2011)

  • 유준희, 박정우, 배대성, 김형준, 성굉모, 노정욱, 고현우, “유물 편경의 음향 분석을 통한 아악 황종음고의 추정”, 한국음향학회지, Volume 30, Number 8 (2011)

  • 이일, 유준희, 정광훈, “국립과천과학관의 테슬라코일 전시물 설명판에 대한 관람객의 주목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2, Number 1 (2012)

  • 김형준, 유준희, “중학생 과학탐구활동 수행평가 시 총체적 채점에서 나타나는 채점자간 불일치 유형 분석”, 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2, Number 1 (2012)

  • 강은희, 김찬종, 최승언, 유준희, 박현주, 이신영, 김희백, “심장 혈액 흐름의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난 소집단 상호작용과 소집단 규범”, Volume 32, Number 2 (2012)

  • 유희원, 차현정, 김민석, 함동철, 김희백, 유준희, 박현주, 김찬종, 최승언,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 학생들의 상호작용 역할과 개인의 내적, 관계적 요인 사이의 관련성”, 영재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 (2012)

  • 유희원, 함동철, 차현정, 김민석, 김희백, 유준희, 박현주, 김찬종, 최승언, “달의 위상 변화에 대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들의 모형 생성 및 발달 과정 ”, 영재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 (2012)

  • 김애정, 박현주, 김찬종, 김희백, 유준희, 최승언,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질 영역의 과학적 모형 유형 분석”, 대한화학회지, Volume 56, Number 3 (2012)

  • 유준희, 김종숙, “중학생의 소집단 자유탐구활동 중 물리 영역 탐구문제의 구성과 변인 추출 및 명료화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2, Number 5 (2012)

  • 이신영, 김찬종, 최승언, 유준희, 박현주, 강은희, 김희백, “소집단 상호작용에 따른 심장 내 혈액 흐름에 대한 소집단 모델 발달 유형과 추론 과정 탐색”, Volume 32, Number 5 (2012)

  • 배대성, 유준희, 중학생의 힘과 운동 현상 관련 과학적 모형구성 수준의 상세화, 새물리, Volume 62, Number 8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