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지도 과학오개념(고2)
학년 | 교과 | 단원 | 제목 | 내용 | 첨부파일1 | 첨부파일2 |
---|---|---|---|---|---|---|
고2 | 물리 | 1. 힘과 운동 | 강철구의 충돌 | 충돌구[1](문항).pdf | 충돌구[1](전체).pdf | |
고2 | 물리 | 3. 전류와 전기 저항 | 전류의 속도 | [물리오개념]전류의속도(문항).pdf | [물리오개념]전류의속도(전체).pdf | |
고2 | 물리 | 3. 전류와 전기 저항 | 전압 | [물리오개념]전압(문항).pdf | [물리오개념]전압(전체).pdf | |
고2 | 물리 | 3. 전류와 전기 저항 | 힘과 에너지 | 힘과 에너지 | phy_3_힘과에너지.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물리 | 4. 전류의 자기 작용 | 전류에 의한 자기장 | [물리오개념]전류에의한자기장(문항).pdf | [물리오개념]전류에의한자기장(전체).pdf | |
고2 | 물리 | 4. 전류의 자기 작용 | 전기와 자기 | 전기와 자기 | phy_4_전기와자기.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물리 | 5. 파동 | 파동과 입자 | 파동과 입자 | phy_5_파동과입자.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물리 | 5. 파동 | 물체의 색깔과 그림자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물체의색깔과그림자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물체의색깔과그림자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물리 | 5. 파동 | 빛의 진행과 산란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빛의진행과산란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빛의진행과산란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물리 | 5. 파동 | 안경의 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안경의역할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안경의역할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물리 | 5. 파동 | 제트 여객기 소리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제트여객기소리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제트여객기소리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물리 | 5. 파동 | 충격파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충격파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충격파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물리 | 6. 간섭과 회절 | 운동과 에너지 | 운동과 에너지 | phy_6_운동과에너지.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물리 | 6. 간섭과 회절 | 수면파의 회절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수면파의회절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수면파의회절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물리 | 6. 간섭과 회절 | 음파의 도플러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음파의도플러효과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음파의도플러효과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물리 | 7. 빛과 물질의 이중성 | 전기장과 자기장 | 전기장과 자기장 | phy_7_전기장과자기장.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물리 | 물리1 | 호모폴라 전동기의 동영상 자료? | 물리 수업 지도자료 91쪽에 소개된 호모폴라전동기 소개 사이트(http://dangerouslyfun.com/homopolar-motor)에 가 보니 사진 자료는 쉽게 보이는데, 동영상은 찾을 수가 없어서요... 동영상은 어디에 있나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물리 | 물리1 | 엑셀 VBA 프로그램? | 물리 수업지도자료 137쪽에 엑셀 VBA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어디서 다운받을 수 있는지 못찾겠어요. 어디서 다운받을 수 있는지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물리 | 원자와 원자핵 | 원자와 원자핵 | phy_8_원자와원자핵.pdf | 첨부파일 없음 | |
고2 | 생물 | 3. 순환 | 생명현상의 특성 | 생명현상의 특성 | bio_3_1_생명현상의특성.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3. 순환 | 영양소와 소화 | 영양소와 소화 | bio_3_2_영양소와소화.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3. 순환 | 순환 | 순환 | bio_3_3_순환.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3. 순환 | 호흡 | 호흡 | bio_3_4_호흡.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3. 순환 | 배설 | 배설 | bio_3_5_배설.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3. 순환 | 자극과 반응 | 자극과 반응 | bio_3_6_자극과반응.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3. 순환 | 생식과 발생 | 생식과 발생 | bio_3_7_생식과발생.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3. 순환 | 유전 | 유전 | bio_3_8_유전.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4. 호흡 | 세포의 특성 | 세포의 특성 | bio_4_1_세포의특성.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4. 호흡 | 물질대사 | 물질대사 | bio_4_2_물질대사.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4. 호흡 | 생명의 영속성 | 생명의 영속성 | bio_4_3_세포의특성.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4. 호흡 | 생물의 다양성과 환경 | 생물의 다양성과 환경 | bio_4_4_생물의다양성과환경.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4. 호흡 | 생물학과 인간의 미래 | 생물학과 인간의 미래 | bio_4_5_생물학과인간의미래.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생물 | 생물1 | 생명, 그 신비로움 생물1, 2 수업지도자료 내용중에서 | 생명, 그 신비로움 생물1, 2 수업지도자료 책자 내용중에서 21쪽에 나오는 오개념 유형2 ABO식
혈액형에서 3번 외할머니의; 유전자형은 AO 이다. 외할머니의 유전자는 AA일수도 있지 않은가요 외조부모가 A형이기에 - 외할어버지가 AA 이면 외할머니는 AO - 외할어버지가 AO 이면 외할머니는 AA - 두분다 AO - 그러나 두분다 AA는 될수 없기에 (어머니가 AO이기에) 따라서 외할머니의; 유전자형은 AO 이다. 가 틀린 답이 될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옳은 답이 되려면 외할머니의; 유전자형은 AO 일 수 있다. 가 되야 하지 않을까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1. 지구의 탐구 | 방사성 동위원소에 대한 개념 | 방사성동위원소에대한개념(문항).pdf | 방사성동위원소에대한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1. 지구의 탐구 | 지구의 모양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지구의모양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지구의모양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3. 지구 환경의 변화 | 지질 영역 | 지질 영역 | ear_3_지질영역.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3. 지구 환경의 변화 | 빙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빙하기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빙하기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3. 지구 환경의 변화 | 성층권 및 대류권 오존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성층권및대류권오존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성층권및대류권오존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3. 지구 환경의 변화 | 온실효과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오개념 | 온실효과에대한우리나라학생들의오개념(문항).pdf | 온실효과에대한우리나라학생들의오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3. 지구 환경의 변화 | 지구온난화에 대한 학생들의 오개념 | 지구온난화에관한학생들의오개념(문항).pdf | 지구온난화에관한학생들의오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4. 지각의 변동 | 지구물리 영역 | 지구물리 영역 | ear_4_지구물리영역.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4. 지각의 변동 | 마그마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마그마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마그마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4. 지각의 변동 | 조산운동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조산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조산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4. 지각의 변동 | 지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지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지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4. 지각의 변동 | 지진의 크기를 나타내는 용어에 대한 오개념 | 지진의크기를나타내는용어에대한오개념(문항).pdf | 지진의크기를나타내는용어에대한오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대기해양 영역 | 대기해양 영역 | ear_5_대기해양영역.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공기의 밀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공기의밀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공기의밀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구름의 성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구름의성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구름의성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수증기압-상대습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수증기압상대습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수증기압상대습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태풍과 토네이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태풍토네이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태풍토네이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토리첼리 실험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토리첼리실험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토리첼리실험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태풍 관련 질문입니다. ^^ | 태풍은 위도 5~25도 사이 열대 해상에서 주로 발생하여 무역풍대에서 편서풍대로 이동하면서 포물선 궤도를 그리게 됩니다. 무역풍대에서 생성된 태풍이 어떠한 이유로 북상하게 되어 편서풍대로 이동하게 되는지 그 과정에 대한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태풍의 눈에 관한 질문입니다. | 그래프의 x축이 태풍의 중심으로부터의 거리로 추정됩니다만 Y축은 어떻게 설정되어있는지 알기가 힘들기 때문에 일단 그림을 볼 수 있다면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설명하신 내용으로 보아서 y축은 기압(고도)이 아니라 일정한 고도에서(아마 지표면 부근) 측정한 풍속과 기압을 등고선 형태로 제작한 그림이라고 추정이 됩니다. 기압으로 약 820hpa이 되는 고도 이하에서는 고기압보다 저기압의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태풍의 중심에서는 저기압이 나타나는 것이 맞고 반대로 200hpa 미만의 고고도에서는 반대로 고기압이 나타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 태풍 관련 그래프중 풍속과 중심 기압 그래프가 같이 그려진 그림이 있습니다. > 학생들이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태풍의 눈은 하강 기류로 인해 고기압이 만들어지는데 그렇다면 그 그래프의 원점 부분의 기압값이 높게 그려져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도 태풍의 눈에서 고기압이 형성된다면 그래프의 원점에서 기압값이 약간 올라가야하지 않나 생각되는데 잘 모르겠네요..... > 답변 부탁드립니다... ^^ >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태풍의 눈에 관한 질문입니다. | 태풍 관련 그래프중 풍속과 중심 기압 그래프가 같이 그려진 그림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태풍의 눈은 하강 기류로 인해 고기압이 만들어지는데 그렇다면 그 그래프의 원점 부분의 기압값이 높게 그려져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도 태풍의 눈에서 고기압이 형성된다면 그래프의 원점에서 기압값이 약간 올라가야하지 않나 생각되는데 잘 모르겠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과냉각 물방울에 관한 질문입니다. | 부족합니다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여 봅니다. 물의 고체상태가 얼음입니다. 물이 얼음이 되면 분자간의 간격이 좁아져야 하는데 포화수증기압이 존재한다면 분자간의 인력을 이기고 분자들이 떨어져 나온다는 말이 되고 이러한 상태라면 얼음이 되기 힘들지 않을까요? 물의 포화수증기압은 영하 40도에서 거의 0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영하 40도까지는 과냉각물방울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5. 일기의 변화 | 과냉각 물방울에 관한 질문입니다. | 빙정설 설명 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개념이 과냉각 물방울에 관한 내용입니다. 과냉각 물방울은 영하의 온도에서도 얼지 않는 물인데 어떻게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이고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6. 해양의 변화 | 천문 영역 | 천문 영역 | ear_6_천문영역.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7. 천체의 관측 | 갈릴레이식 망원경의 단점 | 갈릴레이식 망원경은 접안렌즈로 오목렌즈를 쓰기 때문에 시야가 좁다라고 하는데 좀 더 자세한 과학적 원리를 알고 싶습니다.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7. 천체의 관측 | 태양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 태양의 흑점의 이동을 관찰하면 태양의 자전주기를 알 수 있습니다. 적도에서 자전주기가 짧고 극쪽으로 갈수록 자전주기가 길어지지요... 학생들은 그 현상에 대한 이해는 잘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에 대해서 학생이 궁금증을 갖는데 잘 설명해줄 수 없더라고요.. 도대체 왜 적도에서 자전속도가 더 빠른지에 대한 학생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해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8. 태양계 탐사 | 음력과 양력, 24절기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음력과양력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음력과양력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8. 태양계 탐사 | 행성의 운동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행성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행성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2 | 지구 | 8. 태양계 탐사 | 흑점의 이동 방향에 관한 질문입니다. | 태양의 자전 방향은 서에서 동으로 이동합니다. 그런데 흑점의 이동방향은 동에서 서로 이동한다고 가르칩니다. 이에 대해 학생들이 많은 혼란을 일으키는데요...(저도 혼란스러워요 ㅡ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지구과학1 | 갈릴레이식 망원경의 단점 | > > > 갈릴레이식 망원경은 접안렌즈로 오목렌즈를 쓰기 때문에 > 시야가 좁다라고 하는데 > 좀 더 자세한 과학적 원리를 알고 싶습니다. > 갈릴레이식 망원경이 시야가 좁은 이유 : 망원경의 대물렌즈는 빛을 모으는 역할을 하고 접안렌즈는 상을 확대하는 역할을 한다. 즉 우리가 눈으로 보는 시야(볼 수 있는 영역)는 접안렌즈의 시야에 비례하게 된다. 즉, 접안렌즈의 시야가 넓을수록 넓은 영역을 볼 수 있다. 오목렌즈를 이용한 접안렌즈는 구조적으로 시야가 좁기 때문에 갈릴레이식 망원경의 시야는 좁다.(볼록렌즈는 빛을 모으고, 오목렌즈는 빛을 퍼지게한다) http://www.kasi.re.kr/knowledge/study.aspx?id=C&sm_id=history&depth=History 에 가시면 그림과 함께 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위의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지구 | 지구과학1 | 흑점의 이동 방향에 관한 질문입니다. | 저의 경우에는 태양은 항상 남쪽에 있다고 가정하고 상상을 해보라고 가르칩니다. 즉 태양이 있는 쪽을 남쪽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보기에 흑점이 동에서 서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가르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 > 태양의 자전 방향은 서에서 동으로 이동합니다. > 그런데 흑점의 이동방향은 동에서 서로 이동한다고 가르칩니다. > 이에 대해 학생들이 많은 혼란을 일으키는데요...(저도 혼란스러워요 ㅡㅜ) >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2 | 화학 | 2. 공기 | 압력과 몰수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압력과몰수의관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압력과몰수의관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2 | 화학 | 2. 공기 | 압력과 온도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압력과온도의관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압력과온도의관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2 | 화학 | 4. 주변의 탄소 화합물 | 주변의 물질 | 주변의 물질 | che_4_주변의물질.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화학 | 5. 생활 속의 화합물 | 화학과 인간 | 화학과 인간 | che_5_화학과인간.pdf | 첨부파일 없음 |
고2 | 화학 | 산과 염기의 반응 | 산과 염기의 반응 | che_10_산과염기의반응.pdf | 첨부파일 없음 | |
고2 | 화학 | 산화ㆍ환원 반응 | 산화ㆍ환원 반응 | che_11_산화환원반응.pdf | 첨부파일 없음 | |
고2 | 화학 | 물질의 상태와 용액 | 물질의 상태와 용액 | che_6_물질의상태와용액.pdf | 첨부파일 없음 | |
고2 | 화학 | 물질의 구조 | 물질의 구조 | che_7_물질의구조.pdf | 첨부파일 없음 | |
고2 | 화학 | 반응 속도 | 반응 속도 | che_8_반응속도.pdf | 첨부파일 없음 | |
고2 | 화학 | 화학평형 | 화학평형 | che_9_화학평형.pdf | 첨부파일 없음 | |
고2 | 화학 | 화학demo실험자료 | "화학 demonstration 실험자료 279가지(2005.10.5현재)가 있습니다. 미국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일선 과학(화학)선생님들의 많은 활용을 바랍니다. 저는 현재 강원도 태백시의 태백중학교 교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http://edu.co.kr/gkhong1303)"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