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지도 과학오개념(고3)
학년 | 교과 | 단원 | 제목 | 내용 | 첨부파일1 | 첨부파일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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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 물리 | 2. 여러 가지 운동 | 원심력과 구심력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원심력과구심력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원심력과구심력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3. 열현상과 분자 운동 | 열과 온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열과온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열과온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3. 열현상과 분자 운동 | 열용량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열용량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열용량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3. 열현상과 분자 운동 | 열의 이동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열의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열의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3. 열현상과 분자 운동 | 열전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열전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열전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3. 열현상과 분자 운동 | 열평형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열평형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열평형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3. 열현상과 분자 운동 | 일과 열 그리고 에너지와의 구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일과열그리고에너지와의구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일과열그리고에너지와의구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7. 원자의 구조 | 원자내부 빈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원자내부빈공간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원자내부빈공간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8. 원자핵 | 양성자와 중성자 나누기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양성자와중성자나누기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양성자와중성자나누기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물리2 | 연속스펙트럼에 관하여.. | 원자 고유의 특성중 하나가 스펙트럼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전자 궤도차이로 인한 것까지도요.. 그러나 혹시 고압의 기체,액체,고체가 된다면, 전자궤도가 바뀌어서 본래의 스펙트럼을 잃게 되는것인지요.. 그리고 이때의 스펙트럼은 계속 변화하는 지요.. 그렇다면, 태양의 빛을 스펙트럼으로 조사하여 그 성분을 알아내는 것 또한 의미가 없는 짓입니까? 아니면 태양은 흡수스펙트럼으로 그성분을 짐작한다는데, 흡수스펙트럼은 선 스펙트럼을 조사 하는 방법과 원리가 다른지 알고 싶습니다. 아, 그리고 고등학교 과정에 해당하는 지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3 | 물리 | 물리2 기타 | 각운동량 보존 | 각운동량 보존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분류: 물리, 각운동량 보존 1. 각운동량 보존에 관한 개념검사 문항 어떤 사람이 그림과 같이 자유롭게 회전하는 회전 발판 위에 자전거 바퀴를 들고 있다. 이 사람이 자전거 바퀴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회전 발판의 운동은 어떻게 되겠는가(보기 중에 답이 없다면 ④에 직접 그리시오)? 2. 각 운동량 보존에 관한 과학적 개념과 오개념 과학적 개념 오개념 발판 위의 사람이 바퀴를 돌리면 발판은 그 반대로 회전하면서 전체 각 운동량은 0으로 유지하게 된다. 원반 위에서 다른 물체를 회전시키면 원반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 원반 위에서 다른 물체를 회전시켜도 원반은 회전하지 않는다. 3. 오개념 유형과 그 원인 오개념 유형 원인 분석 원반 위에서 다른 물체를 회전시키면 원반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 원반 위에서 다른 물체를 회전시켜도 원반은 회전하지 않는다. 각 운동량 보존에 대한 개념이 잘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바퀴를 돌려도 발판이 돌게 된다는 생각을 잘 하지 못하거나 바퀴가 돌면 몸과 발판이 따라서 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4. 논의 정답은 ①번이고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오개념은 ②번으로 전체의 39%였다. 학년별 정답률은 7학년 33%, 9학년 30%, 11학년 47% 그리고 과학고둥학교 67%로 전반적으로 학년이 올라가면 정답률이 증가한다. 연구 결과를 보면 많은 학생들은 발판의 회전 방향이 바퀴와 같은 방향으로 돈다고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각운동량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바퀴가 돌면 몸과 발판이 따라서 돈다고 생각 하는 것이다. 오개념을 극복하게 하려면, 실제로 회전 원판 위에서 바퀴를 돌리는 실험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현상을 경험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운동량 보존 법칙을 설명할 수잇게 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각운동량이 벡터이며 각운동량 변화 전과 후를 구분하여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5. 출처 및 참고 문헌 송진웅외 (2004).학생의 물리 오개념 지도. 북스힐 |
각운동량보존[1](문항).pdf | 각운동량보존[1](전체).pdf |
고3 | 물리 | 물리2 기타 | 등가원리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등가원리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등가원리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물리 | 물리2 기타 | 빛의 상대속력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빛의상대속력(문항).pdf | 빛의상대속력(전체).pdf | |
고3 | 물리 | 물리2 기타 | 속력의 한계로서 빛의 속력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속력의한계로서빛의속력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속력의한계로서빛의속력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
고3 | 물리 | 물리2 기타 | 쌍둥이 파라독스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쌍둥이파라독스(문항).pdf | 쌍둥이파라독스(전체).pdf | |
고3 | 물리 | 물리2 기타 | 질량 중심 | 질량중심[1](문항).pdf | 질량중심[1](전체).pdf | |
고3 | 지구 | 13. 지질 시대 | 지질시대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입니다. | 지질시대에대한학생개념(문항).pdf | 지질시대에대한학생개념(전체).pdf | |
고3 | 지구 | 2. 광물과 암석 | 광물의 녹는점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광물의녹는점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광물의녹는점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지구 | 2. 광물과 암석 | 산성암과 염기성암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산성암과염기성암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산성암과염기성암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지구 | 7. 해류 | 캘리포니아 해안의 연안 용승을 만들어 내는 바람은 어떤 것인가? | 일반적으로 페루 연안의 연안 용승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지속적으로 부는 무역풍에 의해 연안의 해수가 외해로 이동하는 에크만 수송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페루 연안과 함께 연안 용승의 대표적인 지역으로 알려진 캘리포니아 해안은 편서풍대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외해로 이동하는 해수의 이동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지역의 특징적인 풍계가 있는 건가요?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3 | 지구 | 지구과학2 | 캘리포니아 해안의 연안 용승을 만들어 내는 바람은 어떤 것인가? | 캘리포니아 해안은 편서풍의 영향보다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캘리포니아 해안은 북태평양 고기압의 우측에 있기 때문에 북쪽에서 남쪽으로 부는 바람이 지배적이며 이로 인한 에크만 수송으로 인해 용승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울러 계절에 따른 북태평양 고기압의 분포에 따라 풍향과 풍속의 세기가 달라지게 되며 이로 인하여 계절에 따른 용승의 정도도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첨부파일 없음 | 첨부파일 없음 |
고3 | 화학 | 1. 기체, 액체, 고체 | 몰 개념에 대한 오개념입니다. | 몰개념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몰개념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1. 기체, 액체, 고체 | 몰수와 기체의 부피와의 관계에 대한 오개념 | 몰수와기체부피의관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몰수와기체부피의관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1. 기체, 액체, 고체 | 분자량과 확산 속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분자량과확산속도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분자량과확산속도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1. 기체, 액체, 고체 | 압력과 부피, 온도의 관계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압력과부피온도의관계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압력과부피온도의관계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1. 기체, 액체, 고체 | 액체에서의 확산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액체에서의확산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액체에서의확산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1. 기체, 액체, 고체 | 온도와 부피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온도와_부피의_관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2)(문항).pdf | 온도와_부피의_관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2. 용액 | 용해의 원리에 관한 학생들의 개념 | 용해의원리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문항).pdf | 용해의원리에관한학생들의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3. 원자 구조와 주기율 | 원자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원자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2)(문항).pdf | 원자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4. 화학 결합 | 분자 모형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분자_모형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2)(문항).pdf | 분자_모형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2)(전체).pdf | |
고3 | 화학 | 5. 화학 반응과 에너지 | 평형상태에서 반응물과 생성물의 농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평형상태에서_반응물과_생성물의_농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문항).pdf | 평형상태에서_반응물과_생성물의_농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르 샤틀리에의 원리(고체 물질의 첨가)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르샤틀리에의원리(고체물질의첨가)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르샤틀리에의원리(고체물질의첨가)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르샤틀리에의원리(농도의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르샤틀리에의원리(농도의변화)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문항).pdf | 르샤틀리에의원리(농도의변화)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르샤틀리에의원리(압력의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르샤틀리에의원리(압력의변화)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문항).pdf | 르샤틀리에의원리(압력의변화)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르샤틀리에의원리(온도의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르샤틀리에의원리(온도의변화)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문항).pdf | 르샤틀리에의원리(온도의변화)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평형 상수와 온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평형_상수와_온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문항).pdf | 평형_상수와_온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평형에 이르기 전의 반응물과 생성물의 농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평형에이르기전의반응물과생성물의농도변화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평형에이르기전의반응물과생성물의농도변화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평형 상태에서 화학반응식 계수의 의미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평형에이르기전의반응물과생성물의농도변화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평형에이르기전의반응물과생성물의농도변화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하나의 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하나의_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문항).pdf | 하나의_계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하나의 계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하나의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3)(문항).pdf | 하나의계에대한학생들의개념(고3)(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화학 평형 상수의 의미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화학_평형_상수의_의미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문항).pdf | 화학_평형_상수의_의미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6. 반응 속도와 화학 평형 | 화학 평형의 가역성 및 역동성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화학_평형의_가역성_및_역동성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문항).pdf | 화학_평형의_가역성_및_역동성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7. 산과 염기의 반응 | 강산과 약산의 중화에 필요한 염기의 양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강산과약산의중화에필요한염기의양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강산과약산의중화에필요한염기의양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 |
고3 | 화학 | 7. 산과 염기의 반응 | 약산과 강염기의 중화반응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약산과_강염기의_중화반응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문항).pdf | 약산과_강염기의_중화반응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전체).pdf | |
고3 | 화학 | 8. 산화환원 반응 | 화학전지(다니엘전지)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화학전지(다니엘전지)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3)(문항).pdf | 화학전지(다니엘전지)에_대한_학생들의_개념(고3)(전체).pdf | |
고3 | 화학 | 8. 산화환원 반응 | 화학 전지에서 전자의 이동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 화학전지에서전자의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문항).pdf | 화학전지에서전자의이동에대한학생들의개념(전체).pdf |